심장특화센터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포기하지 않는 동물메디컬센터W
심장특화센터
심장특화센터 안내
동물메디컬센터W의 심장특화센터는 최신영상장비(CT, 초음파), 이미지 진단장치(X-ray), 그리고 전문 판독수의사와 심장전문 수의사가 정확한 진단과 그에 대한 치료방안을 꼼꼼히 체크하여 심질환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심장관련질환
  울혈성 심부전 · 심장사상충 · 심장판막증(이첨판,삼천판 폐쇄부전) · 선천적 시장기형(동맥관 개존중, 심실/심장 중격 결손,
      대동맥만하협착) · 페섬심 등
심장질환센터 특화센터 전문의료진
수술경험이 풍부하고 실력이 검증된 동물메디컬센터W의 심장질환특화센터 전문의료진
혈관조영술안내
혈관조영술이란?
심장이 점차 기능을 잃으면서 폐나 다른 조직으로 혈액이 모이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심장근육의 탄력성이 떨어져서 혈액을 심장 밖으로 충분히 내보내지 못하면 심장에 혈액이 고이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혈액이 폐나 간 등 다른기관으로 역류하기도 합니다. 심장에서 필요한 양의 혈액을 내보내지 못하므로 심장에서 생산해서
내보내는 산소와 영양분이 신체가 요구하는 만큼 충분하지 못하고, 따라서 체내 곳곳에서 혈액부족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혈관 조영술은 (angiography) 단순 방사선 검사에서는 가시화되지 않는 혈관내로 카테터를 삽입하고 조영제를 주입한 후,
특수 영상장비를 이용하여 혈관을 영상화시킴으로써 질병의 유무, 병소의 위치, 진행 정도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사용하는 시술입니다.
혈관 조영술을 근본으로 발전한 중재적 시술은 기존에 근본적인 치료를 못하고 보존적 치료만을 하거나 수술적인 방법으로만
치료하던 다양한 질환에서 덜 침습적인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하게 해줍니다.
부위별혈관 조영으로는 심혈관 조영 (cardiac angiography), 복부와 사지혈관 조영(abdominal and peripheral angiography) 등이 있습니다.
심혈관 조영 (cardiac angiography)
선천성 심질환의 (대동맥 협착증, 폐동맥 협착증, 심실/ 심방 사이 중격 결손증, 동맥관 걔존증, 복합적 선천성 심질환 등)
진단과 비수술적 (중재적) 치료에 적용합니다.
복부 혈관 조영 (abdominal angiography)
- 선천성 혈관기형의 (간문맥전신단락증, 선천성 대정맥/문맥 결손증, 동-문맥루 등)의 진단과 중재적 치료에 적용
- 복강 내 혈관 혹은 사지 혈관의 혈전의 진단과 혈전용해제의 주입을 통한 치료
- 수술적 접근이 어려운 복강 내 종양 증례에서 (간종양, 전립선 종양 등) 항암제의 국소요법, 화학 색전술을 통한 비수술적 종양의 치료
울혈성 심부전 안내
울혈성 심부전이란?
심장이 점차 기능을 잃으면서 폐나 다른 조직으로 혈액이 모이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심장근육의 탄력성이 떨어져서 혈액을 심장 밖으로 충분히 내보 내지 못하면 심장에 혈액이 고이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혈액이 폐나 간 등 다른 기관으로 역류하기도 합니다. 심장에서 필요한 양의 혈액을 내보내지 못하므로 심장에서 생산해서 내보내는 산소와 영양분이 신체가 요구하는 만큼 충분하지 못하고, 따라서 체내 곳곳에서 혈액부족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원인은 심장판막증, 허혈성 심장병, 고혈압성 심장병, 선천성 심장병, 심근질환, 심장사상충, 폐쇄성 폐질환 등으로 인한 장애 때문이며 작은 반려동물 이 많은 우리나라에서 대부분 심장판막증이 많습니다.

임상증상으로 기침, 운동 불내증. 활력 감소가 주증이고, 질병이 진행함에 따라 증상이 심해지며 개구호흡, 청색증 등의 호흡곤란 증상이 갑자기 나타 내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폐수종이라 하며 매우 위험한 상황입니다.

심장 질환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병력청취, 신체검사 (청진), 방사선, 심초음파, 요검사, 혈액검사, 심근손상지표 (cTnI), 심전도 등의 다양한 검사를 통 하여 질병과 정도를 파악하고, 합병되는 질병을 판단하여 다양한 심장병약을 조합하여 처방합니다. 이런 종합적인 검사를 정기적으로(2-4 개월)하여 질병의 진행양상을 판단하고 환자의 약물반응을 종합하여 약물의 용량을 세심히 조정해야 합니다.
자주하는질문Q&A
자주하는 질문
보호자분들께서 심장질환과 관련하여 자주묻는 질문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Q 우리반려견(묘)이 심장병이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심장 질환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병력청취, 신체검사 (청진), 방사선, 심초음파, 요검사, 혈액검사,
심근손상지표 (cTnI), 심전도 등의 다양한 검사를 통하여 질병과 정도를 파악하고, 합병되는 질병을 판단하여
다양한 심장병약을 조합하여 처방합니다. 이런 종합적인 검사를 정기적으로(2-4 개월)하여
질병의 진행양상을 판단하고 환자의 약물반응을 종합하여 약물의 용량을 세심히 조정해야 합니다.
Q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나요?
선천적 심장질환은 예방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심장사상충 감염과 같은 질환은 매달 예방약을 먹이는 것으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Q 심장병이 있다면 평소 조심해야 할 것은 무엇이 있나요?
정확한 진단명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공통적으로 심장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운동 제한을 해줘야 합니다.
또한 심장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 보충과 저염식이를 위해 처방식 급여를 해주어야 합니다.
Q 심장병이 있으면 꼭 수술을 해야하나요?
아니오. 평생 약물로 관리해야 하는 질병도 있고 수술적 교정이 필요한 질병이 있습니다.
또한 같은 질병이라도 심하지 않다면 약물치료를, 심하다면 수술이 필요한 질병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