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질병정보

반려동물의 질병정보를 확인해보세요.
퇴행성 심장병
작성자 : W동물병원 | 작성일 : 14-04-21 14:50 | 조회수 : 3,976
반려동물이 고령화 되면서 심장병의 진단 및 치료에 대한 비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형견에서는 퇴행성 판막질환이 많고  고양이에서는 비대성 심근증의 발병률이 높습니다.
 
심혈관계는 신체의 모든 세포가 대사하는데 필요로 하는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중요한 기관인데  이러한 심혈관계에 이상이 있으면 혈액공급을 유지하기 위해 몸은 보상작용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보상작용이 일시적일 때에는 어떠한 증상도 보이지 않지만, 만성적으로 진행되면 심근의 기능이 악화되어 임상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1)퇴행성 심장병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심장병은 병원에서 건강검진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보상기능때문에 보호자님이 느끼지 못하는동안 병이 서서히 진행되기 빼문입니다.  호흡곤란등의 증상이 있어  병원에 내원하는 경우는 이미 병이 진행되어 응급처치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장병 초기 증상으로는 활력이 전에 비해 조금 떨어지고 잘 움직이려 하지 않습니다. 기침을 자주 하는데 흥분시에 특히 더 심하게 합니다.
병이 진행된다면 호흡이 매우 빠르고 기침을 매우 심하게 하고 기침시 혈액성 객담을 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청색증을 보이고 호흡을 빠르게 한다면 응급상황으로 최대한 빨리 병원에 내원하여 응급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우심부전일 경우는 복수및 흉수가 찰 수 있습니다.
 
 
2)퇴행성 심장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퇴행성 심장병의 진단은 병력청취와 증상을 바탕으로 청진을 통해 심잡음을 청취합니다. 혈압과 심전도를 통한 기초검사와  병발질환과 합병증을 확인하기 위한 혈액검사와 요검사를 진행합니다.
심장의 사이즈와 모양과 폐의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방사선 검사를 진행합니다.
심장병의 진단에 있어 심박출량과 심근의 두께및 판막의 상태및 역류정도,심장수축능력등의 기능적 평가가 필요한데 심장초음파는 이러한것을 측정하기 위해 매우 유용한 진단수단입니다. 
 
 
3)퇴행성 심장병의 치료 방법은 무엇인가요?
 
치료는 적절한 평가와 더불어 약물을 통해 혈압을 유지하고 폐수종등의 합병증을 막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등  심장의 부담을 덜어줍니다.
심장병은 치료되는것이 아니라 유지관리하는 질환으로  환자의 임상증상을 관찰하고 검진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약물치료도 중요하지만 보다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 염분제한등의 식이관리와 체중관리가 요구됩니다. 
현재 수의학에서도 판막부전에 대한 수술적 치료가 조금씩 시도되고 있지만 좀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