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질병정보

반려동물의 질병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유루증(epiphora)
작성자 : W동물병원 | 작성일 : 14-04-21 14:07 | 조회수 : 4,883
1) 유루증이란 무엇인가요?

  눈물이 만들어지면 정상적으로 누관(lacrimal or tear ducts)을 통해 코 또는 목구멍 쪽으로 배출되는데 눈물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만들어지거나 배출이 잘 되지 않아 눈물이 흘러 넘치는 증상을 유루증이라고 하며 이는 특이적인 질환이라기 보다는 증상의 일종입니다.
 
 
2) 유루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유루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눈물의 생산이 증가하는 것과 눈물이 다량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배출이 되지 않는 것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눈물의 생산 증가의 원인
● 누선염에 의한 과잉 분비
● 반사 분비
            - 기계적인 자극 : 이물, 이상 첩모
            - 안구질환 : 각막궤양, 포도막염, 녹내장
            - 빛, 바람

(2) 눈물의 배출 이상
● 비루관의 선천적인 이상
● 후천적인 비루관의 폐색
           - 비루관 내 병변 : 염증, 이물, 결막염 후유증, 결
           - 부속조직 병변 : 종양, 육아종, 골수염, 치아질환, 외상
 
 
3) 유루증 증상은 무엇인가요?

  유루증이 있는 강아지나 고양이는 눈 밑이 항상 축축하게 젖어 있고 흰색 털을 가진 경우 털이 붉은 빛을 띠는 갈색으로 염색되어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지속되면 눈 밑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고 이차적인 세균 감염이 발생하여 염증성 병변이 발생하게 됩니다.
 
 
4) 유루증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 육안 검사 - 결막 상태, 이상 첩모 유무, 이물 유무, 염증 병변 등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눈물량 검사 - 실제 눈물량 어떤지 측정합니다.
● 개통성 확인 - 형광염색약을 눈에 떨어뜨리고 고개를 약간 아래쪽으로 내리면 누관이 개통된 경우는 염색약이 코나 입으로 흘러 나오게 됩니다.
● 안압 검사 - 녹내장이나 포도막염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검사합니다.
● 각막 염색 검사  - 각막 궤양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5)  유루증의 치료 방법은 무엇인가요?

● 일차적인 원인(녹내장, 각막궤양 등)이 있다면 그 원인에 대한 치료를 먼저 합니다.
● 다른 질환이 없이 눈물 배출에 문제가 생긴 경우라면 국소마취나 진정을 한 후 카테터를 통해 누관 세척을 진행합니다.
● 외과적인 수술을 통한 교정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 털이 변색된 경우에는 100% 변색을 제거할만한 효과적인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수의사 상의 없이 특정 약품(예를 들어, 과산화수소, 항생제 등)을 쓰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니 꼭 상의를 한 후 쓰시는 게 좋습니다. 파슬리를 사료에 소량 섞어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고 시중에 유통되는 세정제로 눈 주위를 깨끗이 닦고 잘 말려주시는 것이 2차 감염을 막기 위해 필요합니다. 
wcon0501A.jpg